본문 바로가기

경기도폐차

동탄 조기폐차 폐차장 관련 안내

 

디젤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은 가솔린, LPG 등 다른 연료를 이용하는 것보다 연식이 오래됐을 때 불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경유를 사용할 때 배출되는 매연은 대기 오염을 악화시키는 공해 물질로 분류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현재 배출가스 5등급으로 지정받은 낡은 경유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실제로 운행 제한 정책에 걸려서 12월부터 3월까지는 운전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동탄 조기폐차가 진행될 때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고 처분하려는 계획을 세우는 차주님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작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에는 조금씩 바뀐 항목들이 있어서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1. 생계형 대상자는 보조금을 더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연도 동탄 조기폐차도 작년과 비슷하게 진행되지만 생계형 조항이 한 가지 추가되었습니다. 요즘 경제적으로 힘든 분들을 대상이 대상이 되기 때문에 현재 기초생활 수급자이거나 차상위계층, 소상공인인 경우 기존의 300만 원 한도에서 두 배 증가한 6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소유하고 있는 차에 매연 저감 장치 부착을 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아직 개발이 되지 않은 경우에도 60만 원까지 추가 지급을 기대할 수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기준을 달성하지 못해도 차종마다 차이는 있지만 작년과 동일한 3백만 원 한도 내에서는 받을 수가 있으니 낙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자동차를 구입하기 전 달라진 조건부터 살펴가세요.

 

대부분 알고 계시는 것처럼 이제 지원금은 일시급이 아닌 조건에 부합할 때마다 1차(70%), 2차(30%)로 나눠서 입금이 되고 있습니다. 1차는 2단계의 검사 과정을 모두 합격만 하면 어떤 대상이든 전부 지급받을 수 있었지만 나머지 금액까지 받기 위해서는 디젤 차종을 제외한 신규 차량을 매입해야 한다는 조건이 작년까지 걸려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배출가스 1~2등급에 속하고 가솔린, 하이브리드 등 경유 외의 자동차면 중고도 지원 대상에 속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선택의 폭이 조금 더 넓어졌기 때문에 기존에 관심을 갖고 있던 분이면 이 조건이 유효할 때 적극적으로 준비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3. 참여 조건에 어떤 게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동탄 조기폐차는 해당 지역구에 거주하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신청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닙니다. 먼저 보유하고 있는 차량은 배출가스 등급이 5로 등록된 경유 차종이어야 하며 관능(종합, 정기) 검사에서 최종 합격을 받았을 만큼 주요 부품에 문제가 없이 정상 작동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외관은 범퍼, 모든 유리창, 보닛 등 전부를 포함해서 심각한 파손이나 깨짐이 없는 상태여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중고 거례를 할 수 있는 정도는 되어야만 합니다.

 

또한 차주님은 화성시 또는 수도권에서 6개월 전부터 전입 신고가 된 상태로 계속 거주했어야 하며, 자동차 명의도 중간에 이전이나 변경 없이 6개월 이상 지속한 상태여야 합니다. 이 기간이 조금이라도 미달될 경우 참가를 할 수 없으니 채운 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매연 저감장치를 달았다면 이미 정부 보조금을 받은 혜택이 있기 때문에 서류 심사를 통과할 수가 없습니다.

 

 

 

 

4. 관허 업체와 같이 신청하시면 편합니다.

 

협회에서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을 참고하면서 직접 서류 준비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할 수가 있으니 대신 처리할 수 있도록 위임받은 88 동탄 폐차장과 함께 처음부터 같이 할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담당 직원과 유선으로 연결되면 현재 전입 신고가 되어 있는 지역과 차의 종류, 상태, 연식 등 기본 정보만 말씀해 주시면 진행 방식과 보상금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에 필요한 서류는 차주님의 인적사항을 체크할 수 있는 신분증과 통장 사본 그리고 차량 등록증이며 모두 사본으로 제출하면 되니 폰으로 촬영해서 문자로 전송해 주시면 되니 아주 간단합니다. 이 자료들을 참고해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첫 서류 심사까지는 약 1~2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협회에서 진행 과정이나 보조금 산정 내역, 통과 여부, 성능 심사 일정 등 자세한 절차를 문자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5. 마지막 과정까지 성심껏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서류 심사를 무사히 마쳤고 특별히 보완할 부분이 없다면 마지막 성능 심사 결과에 따라서 최종 합격할 수 있는지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소유주의 일정을 미리 확인하시고 편한 날짜를 지정해 말씀해 주시면 무상으로 탁송 기사님을 보내드리고 있으며 자동차 등록증 원본과 함께 차를 인계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성능 테스트까지 완료되면 모든 과정이 끝났다는 의미이며 그 자리에서 차를 해체하고 소유주 말소에 필요한 행정적인 처리까지 직접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말소 확인증과 고철값도 이때 받아보실 수 있으니 오래 기다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이렇게 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철값은 88 동탄 폐차장에서 직접 전달드리는 것으로 성능 검사까지 모두 마쳤다면 바로 입금을 받으실 수 있지만 1차 보상금은 시청에서 직접 관할하는 것이기 때문에 말소 확인증이 발급되고 약 2개월 후에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차에 대항되는 것은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동탄 조기폐차에서 최종 통과한 후에 다시 조건에 맞는 차를 구입할 때 지급되고 있습니다. 이때 신청서는 88 동탄 폐차장에서 작성하는 게 아니라 차량 구매 시 방문한 대리점이나 업체 직원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조건과 진행 과정, 절차 등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만 숙지한다면 별문제 없이 노후 경유차를 처분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혼자 진행하게 된다면 많은 어려움이 있으니 믿을 수 있는 공식 업체와 상의하면서 처리한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테니 이해가 안 가는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