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폐차

하남시 조기폐차 최신 정보

 

만약 배출가스 5등급의 낡은 디젤차를 가지고 있는 차주님이라면 수도권 내에서 운전하는 게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나 녹색 교통 지역 출입 불가라고 해서 정부에서도 노후된 디젤 자동차를 단속하면서 일부분 통행 금지령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조항을 위반할 경우 무려 25만 원이라는 과태료를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번 하남시 조기폐차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불편함을 많이 겪고 있었던 소유주면 이번 계기로 정리하는 것도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기본적인 자격부터 확인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노후 경유차를 단속하면서 하남 조기폐차에 참여할 기회를 주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체 차량이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소유주께서는 중간에 타인으로 명의 이전을 하지 않고 해당 차를 6개월 이상 유지했어야 하고 하남시를 포함한 수도권 혹은 대기 관리 권역 지구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만약 기간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아쉽지만 채울 때까지 기다린 후에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자동차에 관한 조항입니다. 먼저 아시다시피 배출가스 5등급을 부여받은 경유 차이어야 하고 매연 저감 장치나 LPG 연료로 교체한 기록이 남아 있으면 안 됩니다. 이 부분은 한 번 장착을 하게 되면 정산에 모두 남기 때문에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2년마다 이루어지는 정기 검사에서 합격을 받아야 하고 차량 외부에는 다시 유통하기 힘들 정도로 심한 파손이나 하자 같은 게 없어야 합니다. 다만 생활하면서 작게 찌그러진 부분이나 흠집은 괜찮으니 애매한 사항이 있다면 직원에게 사진으로 차체의 외관을 보여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2. 특수한 조건에 해당된다면 추가로 보상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도부터 하남시 조기폐차 지원금은 3.5톤 기준으로 3백만 원까지 상향이 되었습니다. 2019년도와 비교해 보면 거의 2배 가까이 상향 조정이 된 것인데 이번 연도에는 여기에 몇 가지 조항들을 더 추가하여 해당되는 분들에게는 차종마다 다르지만 상한선이 6백만 원이라는 큰 보조금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차주님은 생계가 다소 어려운 차상위 계층이나 기초생활 수급자 신분이거나 자동차는 매연 저감 장치가 미개발된 기종으로서 장착하기 힘든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소상공인이면서 영업용으로 이용하고 있는 차를 처분할 때에도 조건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조항이 해당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이 중에서 한 가지라도 속한다면 증가한 정부 보상금을 신청할 수 있으니 의뢰를 주시기 전에 미리 파악해 두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두 번에 걸쳐서 지급되니 마지막까지 챙기시길 바랍니다.

 

2021년도 하남 조기폐차 지원금 관련된 것이 약간씩 추가된 부분이 있지만 지급하는 방식도 달라진 것은 아닙니다. 이전 연도와 동일하게 1차, 2차로 구분돼서 지원되는데 한 가지 달라진 점은 이제 신차와 더불어 중고차도 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작년에는 이륜차와 동일하게 중고 자동차를 구입하면 2차 정부 보상금이 나오지 않았지만 올해부터는 배출가스 1~2 등급에 맞춰서 나온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 등의 차량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유차를 정리하기 위한 제도의 목적에 맞게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차는 여전히 대상이 되지 않고 있으니 혼동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 기준을 어긴다면 나머지 2차 금액은 받을 수 없으니 다음에 구입할 차를 선택할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4. 같이 준비한다면 서류 작성과 신청도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희 88 센터는 협회에서 공인한 곳으로 높은 수준의 규모와 설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하남시 조기폐차 신청을 대신 맡아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제도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도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위 조건에 해당하는지 살펴본 다음에 직원에게 지역과 차종만 알려주시면 상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직원이 대신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비해 주셔야 하는 서류는 차주님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과 통장 사본, 차량등록증이며 사본이 있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사진 촬영 후 문자로 전송해 주시면 됩니다.

 

 

 

 

5. 이후의 과정은 협회에서 문자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신청이 끝났다면 이제 협회에서 서류 검토를 며칠 동안 진행을 하면서 접수 여부, 합격은 됐는지, 예상되는 보조금 내역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문자를 순차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서류 심사가 통과되셨다면 88 센터에서 보내드리는 기사님을 통해서 차를 넘겨주시면 되기 때문에 직원과 상의해서 희망하시는 시간과 장소를 약속 잡으시면 됩니다. 이때 인건비나 탁송비 등 수수료는 일체 요청드리지 않으니 부담 없이 맡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입고된 차는 협회에서 일하시는 검사원이 현장으로 나와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고 합격 여부 역시 문자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검사가 마쳤으니 다음 절차인 해체와 말소 행정 처리를 진행하게 되고 그 결과 증명서도 메시지로 전송해 드리니 편하게 기다리시면 알아서 처리해 드립니다.

 

 

 

 

6. 보조금 지급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남 조기폐차 지원금은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말소를 하고 직원이 바로 1차 신청서를 작성 후 시청에 전달하게 되면 60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순서대로 입금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지니고 기다려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차에 대한 것은 차를 구입할 때 딜러에게 요청하면 문서 작성부터 접수까지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협회로부터 서류 심사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은 날로부터 4달 안에 완료가 되어야만 되니 일정은 감안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것은 올해부터 증가된 지원금으로 인해서 신청하시는 분들이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예산이 소진되는 속도가 작년에 비해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니 올해 안에 처분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조금은 서두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