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폐차

안성시 조기폐차의 정확한 안내

 

연식이 많이 나가는 자동차는 부속이 오래되어 문제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언제 주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됨과 동시에 경유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면 수도권 내에는 일부 출입이 어렵고, 또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라고 해서 1년 중 수개월은 운행이 제한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각종 불편한 상황을 낳다 보니 낡은 디젤차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도 걱정을 하고 계실 텐데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안성시 조기폐차를 통해서 일정한 보상금을 지급하여 차량 정리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그동안 생각만 하고 계셨던 분이라면 2021년도에 한시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추가 조건을 알아보면서 결정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1. 우선 조건부터 체크하고 가보세요.

 

디젤 연료종을 사용하고 노후되었다고 해서 전체 자동차가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분을 명확하게 지어 놓았기 때문에 조건에 부합해야만 자격을 얻을 수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차주님이 거주하는 곳은 안성시를 포함한 수도권 즉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 대기 관리 권역으로 설정된 지역으로 6개월 이상 전입해서 살고 있는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처분하려는 차도 6개월 이상 명의 유지가 되어 있어야 하고 배출 가스 등급은 5로 지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행 능력과 전반적인 기능을 점검하는 관능검사 시에서도 결함이 발견되면 안 됩니다. 그런데 만약 매연에 문제가 있다면 이 부분은 서류를 제출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연 저감 장치(DPF)를 착용했거나 LPG 연료 개조로 지원을 받은 이력이 남은 차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외관에는 심각할 정도의 스크래치나 구멍, 파손, 깨짐 등등이 없어야 하니 미리 살펴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애매한 정도라고 생각되시면 언제든지 사진을 찍어 문자로 보내주시면 판별해 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요청하시면 됩니다.

 

 

 

2. 2021년도에 한시적으로 추가된 조건도 살펴보세요.

 

2020년도에 안성 조기폐차를 진행했던 분들 중에서 늘어난 보상금에 관심을 가진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무려 300만 원이라는 상향액에 실제로 처분을 하신 분들도 늘어났는데요.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타격이 심한 기초생활 수급자나 소상공인인 경우 또는 소득 기준으로 차상위 계층이신 차주님이라면 지원금을 600만 원까지도 올려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추가로 DPF(매연저감장치)가 개발되지 못해서 아쉽지만 장착하기 힘든 차량도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 조건에 모두 해당하지 않고 하나만 속해 있어도 늘어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앞에서 설명드린 6가지 조건을 부합한다면 차종마다 차이는 있지만 300만 원까지는 그대로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착오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추가된 조건은 언제까지 지속될지 확정된 것이 없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번 연도 안에 접수가 마감되기 전 신청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3. 간소화된 접수 절차로 도움을 받아보세요.

 

안성시 조기폐차를 하기 위해서는 서류 심사부터 먼저 통과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서류를 접수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해당 제도를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 서류를 작성하다가 조기 마감이 되는 케이스도 있으니 가능하다면 협회로부터 대신 처리하도록 인허가를 받은 88 폐차장에서 도움을 받는 걸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유선으로 확인을 하시면 현재 조건이나 차량의 종류, 연식, 연료종 등을 살핀 담당 직원이 작성부터 접수까지 전체 과정을 대신해드리고 있습니다. 차주님은 신분증 앞면과 함께 통장의 사본, 자동차 등록증을 메시지에 첨부해 보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4. 서류 심사까지는 최장 10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은 접수하는 시기에 따라 다르며 안성 조기폐차를 신청한 사람의 숫자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유롭게 날짜를 설명드리고 있지만 이보다도 더 짧아질 수 있고 더 길게 소요될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진행 과정은 협회에서 따로 소유주에게 문자로 전송하고 있으며 이 안에서 첫 번째 심사 결과와 성능 검사 일정, 보조금 산정 이력, 보완해야 하는 부분 등등 전체적인 걸 체크할 수 있습니다.

 

 

 

 

5. 성능 심사를 거쳐야만 최종 합격이 됩니다.

 

서류 심사가 완료되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것이 안성시 조기폐차의 마지막 관문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차를 입고시켜야 하는데 탁송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원하시는 시간 및 장소를 정해서 직원에게 알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어떤 추가비도 들어가지 않으니 편안하게 신청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들어온 차들은 협회에서 나온 사람이 검증을 거쳐서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고 처분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폐기를 한 뒤 말소를 진행하게 됩니다.

 

 

 

 

6. 말소가 되면 순서대로 1차 지원금이 입금되고 있습니다.

 

88 센터에서 드리는 고철값은 차를 폐기한 이후에 받아보실 수 있지만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의 경우 앞서 신청한 사람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1차 지원금은 말소가 종료되면 센터 직원이 바로 신청하게 되며 약 2달의 시간이 흐른 뒤에 입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2차는 연도에 상관없이 새 차를 구매하셔야 마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작년까지는 중고차는 지원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셨지만 2021년도에는 배출가스 1~2 등급 안에 들어 있는 중고차라면 동일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한 가지 더 유의해야 할 점은 똑같은 디젤 연료를 이용하는 차종의 경우는 절대로 대상이 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딜러를 통해서 신청 후 받을 수가 있다는 점도 꼭 인지하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안성 조기폐차 내용을 전혀 몰랐을 때는 어렵게만 느껴졌지만 이제는 차주님도 거의 대부분을 이해를 하셨을 것입니다. 물론 이런 과정을 거쳐서 처리할 수 있는 것은 88 센터가 관허 업체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니 언제라도 차를 해당 제도를 이용해서 처분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필요할 때 요청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