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

DPF 장착차량 폐차하는 과정

오래전부터 시행하고 있는 배출가스 절감 정책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매연 저감장치를 설치하고 다니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의무 사용 기간도 모두 지났고 차에도 문제가 생겨서 더 이상 타고 다닐 수 없는 상태가 되면 폐기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DPF 장착차량 폐차를 하는지 몰라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너무 많기에 정식 허가받은 88 폐차장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의무 사용기간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할 때 공업사를 방문해서 진행을 했을 것입니다. 이때 나라에서 설치하는데 드는 금액 중에서 80~90%에 해당되는 것을 지원을 해줬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10~20% 정도만 지급을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의무적으로 적어도 2년은 타고 다녀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기 때문에 이런 내용에 대해서 반드시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2년이 안 되는 경우에는 지원받은 것 중에서 위약금을 일정 비율로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2년이 훨씬 넘은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확실히 적거나 불안한 경우에는 먼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콜센터(1544-8648)를 통해서 기간과 반납할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를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기간별로 얼마나 납부해야 하는지를 표로 정리를 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간(개월) 위약금 비율
~2 70%
3~5 65%
6~8 60%
9~11 55%
12~14 50%
15~17 40%
18~20 30%
21~24 20%

 

 

 

 

 

2. 허가받은 곳 여부를 따져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해당 장치는 의무적으로 반납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무허가 폐기장을 찾게 되면 이런 것을 전혀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장치를 제출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여전히 소유주에게 부착되어 있는 것으로 되기 때문에 추후에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88 폐차장과 같이 인증받아서 운영 중인 곳을 선택해야 안전하게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3.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서 받는 금액이 다릅니다.

 

DPF 장착차량 폐차하기 위해서 입고하게 되면 단순하게 모두 금속으로 취급해서 무게로 산정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곳에서는 고철의 시세에 따라서만 지급하기 때문에 절대로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88 폐차장에서는 다시 이용할 수 있는 부속품들을 하나씩 추출 후에 정비해서 필요로 하는 곳에 판매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의 일부를 미리 차주와 공유하기 때문에 항상 만족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4. 처리하는 과정에서 수수료를 받는지 물어보세요.

 

매연저감장치를 분해하고 반납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서류 작성 및 운반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일부 업체에서는 이런 작업 과정에 대해서 모두 청구하고 있으니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차를 가져가는 과정에서 외부에 의뢰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생각한 것보다 훨씬 많은 견인료를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이런 다양한 문제가 있기에 88 폐차장에서는 소속되어 있는 직원이 직접 진행하기 때문에 장비 반납과 차를 인계하는 과정에서 한 푼도 받지 않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5. 접수하는 단계를 알려드립니다.

 

일단 DPF 장착차량 폐차를 위해서는 직원에게 통화로 저감장치를 설치했으며 차종, 연식 등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어떤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지와 얼마나 고철 보상금으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언제쯤 기사님이 오면 좋은 날짜와 어디에 주차를 해 놓을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셔야 할 것은 차량 등록증은 원본을 제출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니 차 속에 미리 놓아두면 되고 신분증은 복사본이면 충분하기에 앞면 사진을 문자에 첨부해서 전송해주시면 됩니다.

 

 

 

 

 

6.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입고된 차들은 일반 폐기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매연 저감장치 반납을 위한 서류를 작성하고 분해를 하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반납 및 제출하게 되면 승인을 받게 되는데 보통 2~3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번 과정이 모두 처리가 완료되면 다음으로 진행하는 것이 물리적인 해체 작업 및 말소라는 행정적인 처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완료되는데 2~5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니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면 말소 사실 증명서도 발급받아서 문자로 보내드리게 됩니다. 물론 고철 보상금의 경우는 입고되는 날 바로 계좌로 받아 볼 수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시간적으로 오래 걸릴 거 같았던 DPF 장착차량 폐차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은 허가받은 곳에서 진행할 때만 이렇게 순탄하게 흘러갈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해서 추가로 알고 싶은 것이 생기면 언제든지 물어보면 친절한 답변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