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폐차

안양시 조기폐차 폐차장으로 허가 받은 곳

 

이제는 계절에 상관없이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점차 대기 환경이 악화되면서 정부에서도 다양한 규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환경 공해의 원인이기도 한 낡은 디젤차를 제한하는 정책이 활발하게 실시되고 있는데요.

 

연식이 오래된 노후차를 운행하고 있는 차주님이라면 특정 계절과 지역을 출입하기 힘들어서 불편한 상황을 많이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만약 차의 상태가 양호하고 특정 조건에 해당된다면 안양시 조기폐차를 진행하면서 처분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럼 어떻게 진행하는지와 조건은 어떤 게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올해 개편된 조건부터 알아보고 가세요.

 

안양 조기폐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보다도 받게 될 보조금의 액수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답변부터 해드리자면 3.5톤 미만의 일반 차량을 기준으로 상한액은 총 3백만 원이고 그 이상 무게를 초과할 경우 정해진 표에 맞춰서 차등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연도는 영업용으로 차를 이용하고 있거나 소상공인, 차상위 계층, 저소득층에 해당되는 경우 상한액을 6백만 원까지 향상할 수 있으니 조건에 부합되는지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DPF 장착이 불가능한 노후차도 상한액 안에서 60만 원까지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직원과 자세히 상의한 뒤에 필요 서류를 안내받아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기본적인 기준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일단 해당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참가 자격을 검토해야만 안양시 조기폐차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우선 소지한 차량이 배출가스 5등급을 받은 디젤차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다음 관능 테스트에서 합격했는지, 정상적으로 주행이 가능하며 주요 부품의 손상이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DPF를 비롯한 LPG 연료로 교체한 이력이 없고 외관 상태도 양호해야 참가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 자동차는 6개월 이상 명의를 유지했어야 하고 소유주는 경기도, 인천, 서울 등에서 6개월 이상 전입 신고를 마친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사항을 종합적으로 체크한 뒤 조건을 달성하는지 확인해야 심사에서 합격을 할 수가 있습니다.

 

 

 

 

3. 신청 접수도 편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제도는 조건만 해당된다고 해서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 서류와 성능 심사 각각 두 번의 테스트를 거쳐야 최종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 등록증과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같은 신분증, 통장 사본을 촬영해서 메시지로 88 안양시 폐차장 직원에게 발송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대신 문서들을 만들어서 협회에 제출하고 서류 검토까지는 평균 3~6일까지 소요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진행 과정은 협회에서 소유주님의 문자로 안내드리고 있기 때문에 참조하시면 됩니다.

 

 

 

 

4. 두 번째 심사도 잘 대비할 수 있습니다.

 

서류 심사를 무사히 패스했다면 이제 최종 단계인 성능 테스트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는 말 그대로 자동차의 기능을 검사하는 과정으로 정상 주행이 가능한지와 치명적인 하자는 없는지 체크하게 됩니다. 이때 88 안양 폐차장에서는 차주님이 10분 정도의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날을 미리 안내해 주시면 스케줄에 맞춰서 탁송 기사님을 무상으로 배치해 드리니 부담 없이 맡겨주셔도 좋습니다.

 

검사원이 성능을 테스트했을 때 결함이 없다고 판명 난다면 본격적으로 차량 분해와 소유주 말소를 진행하게 됩니다. 센터에서 드리는 고철 보상금과 말소 이후 나오는 확인증은 그날 받아볼 수 있으며 안양시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은 아래에서 설명드릴 기준에 맞춰서 지급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5. 정부 보상금은 순서대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모든 심사 과정에서 큰 탈 없이 합격을 했다면 이제 안양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처럼 1차, 2차 기준으로 나눠서 지급되며 지급액의 70% 에 해당하는 1차는 말소 확인증이 발급된 날짜로부터 2개월이 경과한 뒤에 신청한 순서대로 시청으로부터 직접 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차는 디젤을 제외한 신규 차 혹은 조건에 부합하는 중고차를 매입했을 때 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알아보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중고차 기준은 배출가스 3~5 등급을 제외한 상위 등급의 차종으로 경유 말고 다른 연료로 작동하는 자동차이어야 합니다. 조건에 맞다면 88 센터 직원이 아닌 대리점의 직원이나 딜러에게 말해서 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자격이 없다면 일반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양시 조기폐차는 몇몇 처리장에서 도맡는 것이 아니라 협회에서 진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참가 자격이 있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이 크게 파손되었거나 명의로 등록한 기간, 전입신고 기간 등에 문제가 있다면 88 안양시 폐차장 직원과 상의한 다음 일반 방식으로 변경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정부 보조금 대신에 낮은 고철값을 받는 것 아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리사이클링 처리 설비가 준비된 관허 처리장에서는 평균 시세보다 더 많은 고철 보상금을 받으면서 말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방식으로 진행해도 필요 서류가 동일하기 때문에 만약 차를 인계한 상황에서 자격이 불충분하다고 판단된다면 추가로 서류를 보완할 필요 없이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철값은 센터에서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말소 확인증과 같이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준비하는 과정에서 변수가 생겼어도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폐기할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안양 조기폐차를 계속 준비하는 분이라면 신청 인원과 지원금이 소진되고 마감되기 이전에 서둘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