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초에 기아에서 2년 동안 생산되었다가 아쉽게 단종된 이 차종은 출고된 지가 오래되어 거의 대부분 폐기해서 거리에서 쉽게 찾아보기가 힘이 듭니다. 그만큼 주행 목적으로 보유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손도 많이 가기 때문에 일찍 스펙트라 폐차 가격을 받고 깨끗하게 정리하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차량을 구입하고 판매하는 건 익숙하지만 소유주를 말소하는 건 한 번도 해 본 적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 준비하고 진행하지 않았을 경우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며 고철값에 손해를 보면서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사항을 확인해서 대비하는 게 좋습니다.
1. 정식으로 등록된 사업장인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차량을 처분하는 것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번에 처음 알아본 분이라면 맡길 곳을 선택하는 것부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직까지도 곳곳에서 무허가로 영업하고 있는 폐기장 많으며 온갖 감언이설로 피해 상황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업체들은 처음에 지급하기로 약속한 금액을 제 때 입금하지 않거나 차를 가져갈 때 견인비를 많이 청구하면서 중간 마진을 채우려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곳은 준비된 시설과 직원의 수도 부족하며 폐기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능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업체를 끼고 이윤을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사전에 88 폐차장 같이 관허 등록이 되었는지 체크하고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운영 체계에 따라서 고철 보상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자주 오해하시는 부분이 어떤 곳을 찾아가도 기종에 따라서 비슷한 스펙트라 폐차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무허가 폐기장에서는 제대로 받기 힘들지만 관허로 인증된 곳에서도 어떤 폐기 방식을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차등 지급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부속품을 재사용하는 개념이 자리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엔진, 촉매, 미션 같은 주요 부품들만 탈거하고 나머지는 그 시점에 철강 시세로 환산해서 값을 매기는 게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88 센터처럼 리사이클링 환경을 구축한 곳에서는 건강한 부품을 함께 매입해서 추가 이윤을 보태드릴 수 있으니 조금이라도 더 받고 싶다면 이렇게 인프라가 제대로 잡혀 있는지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3. 추가로 납부하는 수수료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세요.
자동차를 처분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볼 때 내가 받게 될 금액과 반대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 있다는 사실을 접하고 당황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소유주 말소를 등록할 때에는 법에서 지정한 일정 수수료를 관할청에 지불해야 하지만 견인비, 탁송비, 원부 조회비처럼 기타 수수료도 함께 내야 하는 줄 아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추가비는 꼭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대면서 스펙트라 폐차 비용을 요청하는 곳이 있다면 무허가 업체일 확률이 높으니 추가비를 청구하지 않는 88 센터에 의뢰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간혹 이런 부분을 놓쳐서 크게 손해를 보면서 처분하는 분들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4.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접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 스팩트라 폐차를 접수할 때도 직접 찾아오거나 우편으로 보내지 않아도 유선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편하게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소유주께서 할 일은 담당 직원과 연결됐을 때 현재 어떤 지역에 살고 있고 처분할 차의 상태와 기종은 어떤지, 휠의 재질은 무엇이고 주행은 가능한지를 대략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정확한 고철 보상금에 대해서 미리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생각해 둔 일정이 있다면 미리 말씀해 주셔야 견인 또는 탁송 기사님을 배차해드릴 수 있습니다. 이때 개인 명의인 경우 신분증과 차량등록증이 필요하며 주민 등록증 또는 운전 면허증은 촬영해서 메신저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등록증은 따로 챙겨 두었다가 기사님이 방문하면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5.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말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기사님이 인계해 온 차는 그 자리에서 내부 시스템에 맞춰서 분리, 탈거, 해체 작업과 행정 처리에 필요한 절차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침이나 오후 3시 전까지 도착하면 소유주 말소까지 하루에 충분하지만 그 이후에 들어오면 작업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익일까지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끝나는 대로 고철값과 말소증을 메시지로 보내드리니 편안한 방법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6. 갑작스러운 상황이 생겼을 때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앞서 소개드린 방식은 90% 이상의 많은 분들이 진행하는 일반 방식이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에는 다른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예로 차 번호를 조회해 봤을 때 저당, 미납금, 할부금, 과태료 등 압류 내역이 1개 이상 존재한다면 폐차비에서 대납할 수 있는 금액인지 또는 차주님이 납부를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압류 폐기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말소하는 절차와 크게 차지는 없지만 촉탁 기관에서 언제 말소를 하겠다 예고하는 통지서를 보내고 권리를 행사하는 기간까지 포함해서 약 2개월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소요되니 해당 방법을 이용해야 하시는 분은 일정을 감안해서 의뢰하시면 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스펙트라 폐차를 하게 되었든 중요한 건 바로 관허 처리장을 이용했는지입니다. 정식으로 인정을 받은 곳에서만 행정적인 처리와 추가 과정을 밟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꼭 확인하여 안전하게 처분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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