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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

수입차 폐차장은 인증 받은 곳에서

 

요즘에는 외제차를 길거리에서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예전만 하더라도 아무나 탈 수 없는 부의 상징처럼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일단 국산차에 비해 고가에 판매에 되므로 누구나 탈 수 있는 평범한 차가 아니라는 인식이 있었는데요. 요즘처럼 많아진 시점에서 수입차 폐차장을 찾아 만족스럽게 처분을 원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국산차, 외제차 따로 구분해서 폐기하게 되는 것은 아니며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말소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진행 방식이 정해지는 것은 차를 제작하는 국가나 회사가 아니라 자동차 등록원부상에 나와 있는 압류 유무입니다.

 

 

 

 

 

 

원부는 폐처리장에서도 바로 조회가 가능한 서류이며 차번호를 차주에게 받아 전산 상에서 조회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원부에는 차종과 차대번호, 연식, 최초 등록일, 제작 연월일, 용도, 최종 소유자와 차고지, 주행거리와 같은 기본 정보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서류 하나만 띄워 보더라도 차에 거의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센터에서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있는 항목은 압류 등록 내역입니다.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차에 압류가 등록되어 있다면 촉탁 기관과 관리번호, 어떤 이유로 압류가 걸리게 된 것인지 사유 등이 간단하게 이 원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미납한 상태에서는 당일에 수입차 폐차 후 말소까지 끝낼 수는 없기 때문에 압류 폐차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한지 차령( 생산된 해로부터 현재까지 지난 햇수 )을 확인하고 신청을 넣은 후 이해관계인에 동의까지 얻어야만 말소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압류 없는 일반 차를 처분하는 방식과는 절차가 달라지기 때문에 접수에 앞서 꼭 진행해야 하는 필수 과정이 바로 원부 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주님은 내 차에 명의가 1인 개인인지, 2인 이상의 공동인지 혹은 회사 소유인지 등을 파악하셔서 서류를 견인전 까지 마련해 놓으셔야 합니다. 1인 개인 소유 차주이거나 2인 이상의 공동 명의자라면 처음 접수 시 담당자에게 신분증 앞면과 자동차 등록증 앞면을 폰으로 찍어 메시지로 전송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 방법으로 사본 서류제출이 가능하며 기사님 방문 전까지 차 안에 차량 등록증은 원본만 놓아두시면 소유주가 하셔야 할 일이 끝납니다.

 

회사 명의로 사용한 것은 서류제출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사본 종류라 할지라도 폰으로 찍어 전송하는 것은 유효하지 않으며 꼭 종이에 복사를 해서 88 수입차 폐차장까지 보내주셔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 사본, 차량 등록증 그리고 3개월 안에 발급받은 법인 등기부 등본과 인감 증명서를 정확히 준비해서 신속하게 말소를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수입차 폐차장 중 관허 인증을 받은 곳을 선택하셨다면 아까운 수거비를 납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견인 수수료는 합법적으로 내야 하는 종류이지만 허가받은 88 센터에서는 무 비용으로 탁송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차주가 따로 수거 업체를 알아보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전문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기 때문에 편리함은 물론 비용적인 면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제차를 정리하시는 차주님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아무래도 폐기 후 받을 수 있는 보상금이 아닐까 합니다. 대부분은 국산차보다는 더 많은 고철값을 받아 볼 수 있을 거라 예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것의 대부분은 고철의 순수 중량에 따라 정해지고 있기 때문에 큰 차일수록 기본적인 더 많이 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 가격과는 크게 관계가 없으며 부속품에 수요가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연식이 오래된 외제차는 아시는 것처럼 부품 교체나 수리에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갑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리를 해서 차를 더 타는 것보다는 아예 폐기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오래된 외제차 부품의 수요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폐처리장 측에서도 굳이 중고 부품을 탈거해 낼 필요가 없다 보니 기본 고철 금액만을 받고 끝내야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국산차보다 훨씬 더 비싸게 구입했지만 고철 보상금을 적게 받는 상황이 생기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그래도 요즘에는 외제차에 수요가 많아지면서 많은 판매가 이루어진 주요 회사의 차량들은 엔진 등 주요 부품의 재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원 재활용을 최대한으로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88 수입차 전문 폐차장을 이용하신다면 상대적으로 더 많은 폐차비를 기대해볼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말소는 요즘 센터 자체적으로 할 수 있지만 모든 곳에서 처리 권한이 있는 것은 아닌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차주님 대신에 업체 측에서 말소 등록을 해 준다고 하더라도 그곳이 국가로부터 처리 권한을 받았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증받은 곳이 아니라면 말소를 고객 대신하는 것이 불법이기 때문에 꼭 허가받은 곳인지 파악하셔야만 법적 분쟁이 생기지 않습니다.

 

 

 

 

 

 

실제로 말소 신고를 누락한 채 대포차로 사용이 되거나 다시 중고거래를 하는 등의 불법 행위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산상으로 정리가 되지 않은 채 위법행위에 사용된다면 그 책임 또한 억울하지만 소유주에게 돌아가는 것이므로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깔끔하게 전산 삭제까지 마쳤다면 돌려받아야 할 자동차세가 있는지 확인해 주셔야 하는데요. 연납신청을 하여 1년 치 세금을 연초에 한꺼번에 납부하셨다면 말소일 이후부터 일할 계산되어 미리 납부하신 것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은 관할청의 세무과에 통화하거나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수입차 폐차에 대해 아무것도 결정 내리지 못하셨다면 오늘 공유해 드린 내용을 참고로 만족스러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