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대 중순쯤 화려한 색채와 디자인으로 찾아왔던 이 차종은 아쉽게도 5년이란 기간 동안 생산되다가 금방 단종이 되어버리고 만 기종입니다. 처음에 생산된 차들은 이제 15년이 넘어가고 가장 늦은 시기에 구입한 분들도 벌써 10년이 넘어가기에 점차 관리하는 데 애를 먹는 분들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유지비나 각종 관리비, 부품비 등 이제 더 이상 케어가 힘들다고 판단된다면 적기에 로체 폐차 보상금을 받아 경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차량 처분은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지 관련되어 숙지해야 하는 사안은 무엇이 있는지 관허 업체인 88 폐차장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염두해야 하는 부분은 정부에서 인증한 곳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차를 처분하는 곳은 허가받은 곳과 그렇지 못한 곳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저희 88 센터처럼 공식 업체는 협회에서 공인을 받은 곳으로 법적으로 세우고 있는 부지와 인력, 장비 기준을 모두 달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법망의 감시가 주기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불법적인 영업 행각을 벌일 수 없으며 만약 사고가 발생했다고 해도 책임을 질 수 있으니 무척 안전합니다. 반대로 허가를 받진 않았지만 영업을 하는 무허가 처리장은 이런 보호 장치가 잘 작동되고 있지 않습니다.
피해 상황이 우려되더라도 차주님께서 알아차릴 수단이 거의 없으며 그 사이에 자동차가 다른 곳으로 유통되거나 중간 업체를 껴서 과도한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로체 폐차를 할 때는 정식 처리장인지 먼저 구분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88 센터에서는 소유주가 조금이나마 더 안심하고 의뢰할 수 있도록 희망하시는 경우에는 사업자 등록증과 사원증을 문자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서류가 잘 갖춰졌는지 확인해야 공식 처리장인 걸 입증할 수 있으므로 결정하기 전에 여러 번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정상 운행이 가능한 차량인지, 아닌지 말씀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런 것을 따지는 이유는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의 숫자와 종류에 따라서도 많은 로체 폐차 가격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이라는 인프라가 마련되어 있는 곳에서 폐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엔진, 알루미늄 휠 등등 메인 부품을 비롯한 기타 부속품까지 모두 판매해서 차익의 일정 금액을 되돌려드리는 방식으로 평균 시세보다 고철값이 더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활용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능이 다한 부품은 매입할 수 없기에 성능과 상태가 어떤지 숙지하고 미리 접수할 때 고지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운행은 안되더라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기에 그저 고철의 무게를 환산해서 지급드리는 것보다 번거롭지만 이렇게 진행하는 것이 많은 고철값을 드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타이어 안에 있는 휠이 알루미늄인지, 철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알루미늄으로 된 것은 필수로 탈거해야 하는 부품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매입을 할 때도 철 재질의 휠보다 대략 5만 원 이상 더 챙겨드릴 수 있으니 훨씬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대부분의 알루미늄 휠로 기본 탑재되어 출고되지만 중간에 교체되는 상황도 있으므로 미리 알고 설명해 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해드릴 수 있습니다.
4. 추가 수수료를 요청하는 데는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차량을 정리할 때는 일정한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이건 관련 법에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함부로 고칠 수 없으며 차주님께서 마땅히 지불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제외한 견인, 탁송과 같은 운송비나 원부 조회비, 인건비, 장비 운용비 등등 기타 수수료는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간혹 이런 로체 폐차 비용이 당연하게 발생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부담스럽지만 납부하면서 진행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수수료는 명백히 부당한 요구이기 때문에 억지로 강행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부담이 된다고 하면 그대로 뒤돌아 나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88 센터에서는 견인비, 탁송비 등 위에서 언급한 기타 수수료는 일절 언급하지 않으니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두 자체적으로 부담하여 소유주의 부담을 낮추는 것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편안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5. 모든 유의사항을 확인했다면 유선 접수를 해보세요.
접수는 유선으로 아주 간단하게 직원에게 차종 및 거주하는 지역을 알려주시면 되고 언제쯤 기사님이 방문하면 되는지도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서류는 개인, 법인, 공동명의 등 현재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우선 개인명의를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기본 정보가 담겨 있는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은 문자로 사진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좌 번호는 추후 고철값을 지급드리는 목적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알려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자동차 등록증으로 이건 사본이 아니라 원본을 직접 수령해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차를 인계할 때 편한 곳에 수납해 주시면 됩니다.
차가 입고되는 날 당일 처분하는 것이 원칙이며 고철값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관할청 운영이 종료된 이후에 들어왔다면 다음날까지는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차를 진행한다는 가정 하에 설명드린 것이며 만약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서 미납한 금액 또는 저당이 많아서 압류 폐기로 정리해야 할 때는 법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기간 때문에 60일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은 꼭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렇게 편하게 모든 것이 처리가 되니 언제든지 처분을 희망하실 때 직원과 상의해서 진행하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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