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지오 조기폐차 안내입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의 승합차로 3~4년 동안 출고되었던 이 차종은 현재 단종이 되어 흔하게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잘 관리하면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을 차주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지방이 아닌 수도권 내에서는 특정 지역과 계절에는 노후 경유차를 운행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환경공해에 대비하기 위해서 대책을 세운 것인데 노후 경유차를 가지고 있는 분이면 억울함도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프레지오 조기폐차를 한다면 정부 지원금도 받고 새로운 차로 바꿀 기회를 얻을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아래 글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2021년도에는 조건을 충족하면 보상금을 늘릴 수 있습니다.
프레지오 조기폐차를 할 때 많은 분의 관심사는 역시 정부 지원금의 액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일정 기준을 채우면 3.5톤 미만 기준으로는 상한선이 300만 원까지 지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도에는 몇 가지 조건이 더 추가되었고 그중에서 하나라도 부합한다면 600만 원으로 추가 상향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은 COVID-19 바이러스로 생계의 위협이 심한 저소득 또는 차상위계층 그리고 소상공인으로 영업과 생계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참고로 DPF가 미개발된 차량은 6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가 있으니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무조건 모두 말해서 지원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일단 정부에서 정해 놓은 기본적인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위 사항들은 올해 들어서 추가된 것이고 대상이 되지 않더라도 기존에 하던 방법 그대로 프래지오 조기폐차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차량은 내부, 외관을 포함해 특별히 기능적인 이상이 없어야 하며 배출가스 5등급의 정상 주행이 가능한 상태여야 합니다. 물론 해당 차종은 생산된 지 오래되어 모두 배출가스 5등급에 포함되니 추가로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2년에 한 번씩 이루어지는 관능(종합, 정기) 검사에서 통과했어야 하며 전산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전체적으로 합격을 받는 게 가장 좋지만 만약 부적합한 항목이 있다면 매연 외에는 인정받지 못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소유주는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권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소유한 차량 역시 부정 신청을 막기 위해서 명의가 6개월 이상 유지되어야만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유가 아닌 다른 연료로 교체했거나 이미 저감 조치 지원을 받아 설치 완료했다면 해당되지 못합니다.
3.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접수하셔야 합니다.
프레지오 조기폐차는 혼자서 할 수도 있고 협회에서 인정한 관허 업체의 도움을 받아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 진행하는 것이고 익숙하지 않은 절차이기 때문에 혼자 처리하는 경우에는 제대로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업무를 대신 처리해 주고 있는 88 폐차장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조건 검토와 서류를 작성할 때도 담당 직원이 대신 처리해 드리기 때문에 서류 준비상에 오류가 일절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신분증과 자동차 등록증, 통장 사본의 사진만 문자로 보내주시면 접수도 대신 도와드리니 한결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협회에 제출된 서류는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걸쳐서 검토를 하고 성능 심사 일정과 진행 과정들이 모두 차주님에게 문자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상 보상금 내역도 받아볼 수 있으니 심사 결과를 확인하시고 합격이 된 분들은 다음 과정인 성능검사를 위해서 88 센터 직원에게 탁송하는 기사님을 보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물론 관허 업체에서는 이런 것이 모두 모두 무상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4. 성능 검사를 할 때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혹 서류 테스트는 무사히 넘겼는데 성능에 이상이 있어서 탈락하면 어쩌나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이 입고되면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담당 직원이 대략적인 부분을 미리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미처 발견하지 못한 큰 결함이 없다면 통과 여부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성능 테스트는 88 센터 직원이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심사원이 나와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능을 검토해 봤을 때 결격 사유가 없어 합격이 되었다면 순차적으로 프레지오 폐차가 진행하고 말소에 필요한 행적적인 절차를 밟게 됩니다.
5. 정부 보상금은 작년처럼 두 번에 걸쳐 지급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일시불로 지급하는 방식이었지만 다시 경유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2020년부터는 두 번 나눠 지급하는 걸로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그 방법이 유지되고 있는데요. 먼저 말소까지 모두 마치게 되면 88 센터의 직원이 1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프레지오 폐차 보상금은 말소가 된 후 당일 입금해 드리고 있지만 정부 지원금은 신청서를 받은 후부터 한 달에서 길게는 두 달까지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일시불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70%만 먼저 받고 나머지는 조건을 만족해야만 받을 수가 있으니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6. 이제 중고차 구입도 2차 지원금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디젤을 사용하지 않는 신규 차량만 대상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중고차를 매입할 때에도 배출가스 등급과 연료 기준만 지키면 자격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먼저 배출가스 등급은 3~5에 속해 있지 말아야 하고 연료는 디젤을 제외한 것이라면 전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동 킥보드나 오토바이 같은 이륜차는 자동차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점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명의는 같은 사람으로 되어야 받을 수가 있는데 변경되는 경우에는 센터 직원에게 가능 여부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당 제도가 바뀌고 있지만 내년에는 여러 가지 경제 상황으로 해당 정책이 지속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니 차를 처분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가능하면 올해 안에 예산이 마감되기 전에 프레지오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차주님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는 88 센터이니 언제든지 요청 주시면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