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 당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누렸지만 5년이라는 기간 동안에만 생산되고 단종이 되어버린 차종이 있습니다. 여전히 경유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면 대부분 연식과 매연 기능의 저하로 인해 배출가스 등급 5를 부여받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차들은 도심 내 녹색 교통 지역은 들어올 수 없을뿐더러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라고 하여 계절마다 엄격하게 관리하는 기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트라제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고 처분하는 분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서 조금은 상세하게 풀어서 설명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해당 정책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신청 접수 기간도 따로 존재하며 자치구나 관할 구역에 따라서도 모집 인원과 신청 현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해당 정책을 이용해서 경유차를 처분할 생각하고 있는 분은 88 센터를 통해서 해당 지역에서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하신 다음에 아래 조건에 전부 해당되는지 미리 알아두시는 게 계획에 도움이 됩니다.
먼저 말씀드렸던 것처럼 배출가스 5등급을 받은 차량이어야 하고 경유 엔진을 사용해야 합니다. 매연저감장치가 개발되어 장착했거나 LPG 연료로 교체할 때 지원을 받았다면 역시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받은 정기, 관능, 종합 검사에서 전체 항목이 좋은 성적을 받아서 통과해야 하고 소유주께서는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에서 6개월 이상 거주했어야 합니다.
더불어 자동차의 소유주가 된 날로부터 6개월 이상 명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차체 외부에는 한눈에 보기에도 심각한 파손이나 하자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운행을 하다 보면 발생할 수 있는 약간에 스크래치나 상처 같은 건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심각한 정도를 판단하기 어렵다면 먼저 담당 직원과 상의를 나누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일부 소유주께서는 6백만 원의 늘어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정책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한 것이 트라제 조기폐차 가격일 것입니다. 2020년에는 연식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상한선이 작년 대비 약 2배가량 상승한 3백만 원이 지원되었으며 현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번 연도는 소상공인, 차상위 계층, 저소득층에 속하는 차주님들의 피해가 극심하기 때문에 나라에서도 이 중에 한 조건에 해당되면 처분할 때 상한선을 6백만 원까지 늘려서 정부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 매연 저감 장치가 개발되어 출고된 기종이 아닌 경우에도 해당된다고 하니 접수할 시점에 88 센터 직원에게 꼭 말씀하셔야 합니다. 이 조건에 충족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기존처럼 3.5톤 미만이라면 3백만 원한도 내에서 지급되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3. 정부 보상금의 지급 방식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2019년도에는 트라제 조기폐차를 했을 때 일시불로 지원금이 나오고 있었지만 작년부터 올해는 2번에 나눠 지급하는 것으로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두 번의 심사에서 최종 통과한 차는 말소를 한 날을 기점으로 두 달 뒤에 순차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조건이 없기 때문에 해당 제도를 이용해서 처분한 사람들 전체에게 지원되고 있지만 남은 2차 보조금은 특별한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바로 경유를 제외한 새로운 차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작년과 달리 배출가스 1~2등급의 환경 공해가 적고 가솔린, LPG, 전기차, 하이브리드 같은 디젤을 제외한 연료로 구동되는 중고차라도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이런 쪽으로 차 구입을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내년에 조항이 또 바뀔지 모르니 이번 연도에 처리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4. 서류를 접수하면 순차적으로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앞서 짧게 언급드렸던 것처럼 트라제 조기폐차는 두 번의 테스트를 거치게 됩니다. 첫 번째는 서류 심사로서 제출한 문서를 이용해서 전산과 대조 후 이상이 없는지 체크하고 자동차와 소유주가 제도를 이용할 참여할 자격이 되는지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검토하는데 시간은 약 1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소요될 수 있지만 신청하는 시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앞에 신청 인원이 많으면 순서대로 처리되어 조금 더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서류 접수를 할 때는 협회에서 인정해서 대신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는 관허 88 폐차장과 함께 하는 걸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서류 작성 시에 실수를 줄일 수 있고 해당 제도에 대한 필요한 정보나 이해 과정이 단축되기 때문에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실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주님은 본인의 신분이 나와 있는 운전면허증, 민증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고 통장 사본과 차량 등록증을 각각 하나씩 사진으로 찍어 문자로 전송해 주시면 됩니다. 접수는 배정드리는 담당 직원이 대신 도와드리지만 심사 절차나 자세한 진행 내용은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 차주님에게 직접 안내하고 있습니다.
5. 성능 검사를 진행할 때도 걱정하지 마세요.
이렇게 첫 번째 심사에서 통과했다면 마지막으로 성능 심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차량 인계 방법은 대부분 88 센터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차주님이 견인비, 탁송료와 같은 트라제 폐차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간혹 성능 테스트에서 떨어지면 어쩌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해당 제도를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 노련한 직원이 미리 검토를 하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 성능 검사까지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면 안내드렸던 대로 말소 후 먼저 트라제 폐차 보상금을 88 센터에서 입금 처리해 드린 후에 1차 보조금이 처음 보내주셨던 통장 사본으로 입금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새 차를 마련하여 2차 지원금을 함께 받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는 게 좋습니다. 이럴 경우 개별소비세 혜택도 차량 금액가에 따라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여되는 이익이 많습니다. 그럼 참고하여 마감 전에 서둘러 채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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