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시 폐차

부천시 조기폐차에 관심을 가지세요.(부천)

 

연식이 높은 경유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걱정이 많을 것입니다. 녹색교통 지역은 출입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고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가 시행되면 12월부터 3월까지 당분간 차를 운행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속과 제한을 피해서 신차 구입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부천 조기폐차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하니 아래 글을 참고해 보길 바랍니다.

 

 

 

 

1. 꼭 알아봐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정되고 있었던 노후 디젤 차량의 수를 경감시키기 위해서 부천시 조기폐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해가 지날수록 혜택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이 납부하는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책이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신청 접수를 하는 것을 막고 있으므로 아래 조건에 해당되는지 먼저 살피셔야 합니다. 디젤 자동차를 소지하고 있어도 간혹 참가 자격이 주어지지 않기도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참가 자격을 받으려면 뭐부터 확인하나요?

 

정부에서 제안하는 조건은 여섯 가지며, 이를 모두 준수해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크게 복잡하지 않으니 아래 글을 정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① 배출가스 5등급을 받은 노후 경유차인지

배출가스 등급제에 따라서 5등급에 해당되는 분들은 매년 우편으로 전달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조회'로 검색하면 나오는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거치면 손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확인을 했을 때 5등급이 아닌 상위 등급을 받은 차량이라면 부천 조기폐차 참가 자격을 얻기 힘드니 다른 방법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② 전입 신고 기간이 6개월 이상인지

서울특별시와 인천, 경기 같은 지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했어야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③ 관능검사에서 합격 여부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관능검사에서 탈락한 자동차는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만약 매연만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상태라면 관련된 서류를 같이 지참해 주셔야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④ 저공해 조치를 완료하지 않은 차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저공해 조치를 실시하면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과거에 한 번이라도 지원을 받아서 DPF를 장착했거나, LPG 연료로 바꾼 흔적이 있다면 의무 사용 기간을 지나서 제거했다고 하더라도 지원을 받기 어렵습니다.

 

⑤ 소유 기간을 달성한 분들에 한해서

부정 수급과 중복 혜택을 받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 차를 구입한 뒤 명의를 등록한 기간이 6개월이 넘는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⑥ 차의 관리 상태가 양호한 지 확인합니다.

성능에는 심한 이상이 없지만 중고차로 판매하기 힘들 만큼 외부 하자가 크다면 심사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긁힌 정도의 생활 스크래치는 인정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혜택이 늘어났을 때 신청하는 게 좋아요.

 

많은 분들이 부천시 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을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재작년에는 165만 원이며 일 시급으로 지원되는 형태였지만 2020년도부터는 두 번에 나눠서 지급되는 대신에 300만 원으로 상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3.5톤 미만의 일반 차량을 기준으로 동일한 금액이 적용되는데, 차상위 계층이나 소상공인, 저소득층 등에 속해 있다면 600만 원까지 지원 폭을 늘릴 수 있는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만약 이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신청하는 게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에 DPF를 장착하며 오래 타고 다니고 싶지만 기계적인 문제로 그렇지 못하는 경우 60만 원을 별도로 받을 수 있으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4. 첫 심사도 도움을 받아서 진행해 보세요.

 

앞서 설명드린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했다면 부천 조기폐차 신청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 제도에 처음 참여하는 것이라면 내용이 복잡할 수 있으니 공식 88 폐차장과 함께 하시는 것이 좋으며, 도와드리는 과정에서 어떠한 비용도 요구하지 않으니 부담 없이 맡겨주셔도 괜찮습니다.

 

배정된 직원의 안내에 따라서 총 세 가지 서류를 구비해 주셔야 하는데,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 그리고 통장 사본의 사진만 있으면 됩니다. 모든 글자가 선명하게 보이게끔 찍어서 전송해 주시면 확인 후 서류를 작성해서 협회로 넘기고 있습니다. 7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결과를 문자로 전송받으실 수 있습니다.

 

 

 

 

5. 마지막 심사 과정도 어렵지 않습니다.

 

첫 번째 서류 테스트를 통과했다면 마지막 성능 심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협회 검사원이 차의 외형과 성능, 주행 능력 등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자동차를 입고시켜 주셔야 합니다.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무상으로 보내드리는 탁송 기사님에게 맡겨 주시면 안전하게 인계해 오고 있습니다.

 

성능 심사 때도 이상이 없다면 부천시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 1차(70%)는 말소 등록증만 나오면 지급받을 수 있지만 2차(30%)는 기간 내로 차를 구매하셔야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작년까지는 무조건 새 차만 대상이 되었지만 올해부터는 중고차도 1~2 등급에 속해 있고 경유 외 다른 차종이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륜차나 전동 킥보드, 오토바이 등은 지원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현재 서울시에서는 내년부터 해당 제도를 더 이상 시행하지 않는다는 주제로 이야기가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동일하게 좋은 기회가 사라질 수 있으니 현재 하반기 신청 기간을 확인해서 접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부천시 폐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천 폐차장, 부천시 폐차하기 좋은 곳  (0) 2021.10.27